경제 & 재테크

파이어족은 돈을 벌면 안 되나요? 파이어족의 수익 창출 수입

클뢰르 2025. 3. 13. 17:44
반응형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파이어족에 대한 인기가 유행처럼 번졌었는데 최근을 살펴보면 파이어족을 외치던 사람들은 잠잠해지고 어디로 사라졌는지 모르게 조용해져버렸다.

 

하지만 여전히 마음 속에 파이어족을 꿈꾸는 사람은 많은 것 같다. 현실 때문에 잠깐 물 속에 가라앉혀 놓았을 뿐 그 꿈이 영원히 사라져버린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몇 년 전 한창 파이어족을 외치던 유튜버들이 꽤 있었는데, 나도 그들을 지켜본 때가 있었다. 그때 웃긴 것이, 사람들은 파이어족이라면서 왜 유튜브를 하냐고 비난을 했었다.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이 아니냐며, 유튜브로 돈을 버는 행위를 왜 하느냐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파이어족 유튜버들이 그런 몰매를 맞는 것을 즐기는 듯, 그들을 어떤 이상한 틀 안에 가두어버렸다.

 

 

그 모습을 보면서 참 이상했다. 파이어족은 돈을 벌면 안 되는 것인가? 그 질문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동전을 여러 기둥으로 쌓아둔 모습
사진: Unsplash 의 Ibrahim Rifath

경제적 자립(O), 경제적 자유(X)

 

먼저 파이어족의 정의를 살펴보면, Financial Independence 라는 말이 들어가 있다. 그것은 경제적 자립을 뜻한다. 사람들이 오해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자립'과 '자유'라는 단어 의미의 혼동에서 오는 것 같다.

'경제적 자유'라고 하면 당연히, 제약도 제한도 없이 돈을 사용해도 될 만큼 돈이 많은 상태를 떠올릴 것이고, 그래서 사람들은 엄청난 부자여야 파이어족을 할 수 있다고 착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을 이룬 사람들, 즉 내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꼭 회사를 나가면서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상태를 만드는 것 뿐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절약'을 하는 삶이 기초 토대가 되어야하고, 또는 '불필요한 지출'을 최대한 줄여가며 나의 생활을 유지하는 정도로 경제적인 뒷받침과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놓으면 부자가 아니어도 파이어족을 할 수가 있다.

 

파이어족은 돈을 벌면 안되나요?

많은 사람들이 파이어족의 수입에 대해 궁금해한다. 파이어족은 대부분 적금이나 주식 투자 등 본인만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두고 매달 적정 수입이 발생하도록 구축해 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할 수도 있고, 의료비나 사고 경조사 등 큰 지출이 발생하는 구간이 일상에서는 분명히 일어나기 때문에 구축해 둔 파이프라인의 수익만으로는 부족한 상황도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파이어족은 일을 하면 안 될까? 돈을 벌어 수익 창출을 하면 절대로 안 될까?

 

정답은, '당연히 돈을 벌어도 된다' .

 

 

파이어족이라고 해서 일을 아예 하면 안 된다는 규칙은 어디에도 없다. 그들이 원한다면 어떤 이유로든 아르바이트, 파트타임, 프리랜서 등으로 원하는 만큼 일을 해도 되고 돈을 벌어도 된다.

 

매일매일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지는 않는 생활을 영위하고 내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이 파이어족의 특권인 것을.

 

나에게 자유로 주어진 시간을 부수입을 만드는 데에 사용해도 좋고, 파트타임잡으로 그 시간을 조금 분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빈 노트 한 권과 하얀색 키보드와 펜, 자 한 자루

 

대한민국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가, 흑백논리가 심하고 인민재판이 판친다는 것인데 그래서 더더욱 '파이어족이라면서 왜 일을 해?' 라고 묻는 요상한 사람들이 많았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필요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삶의 부분 부분을 선택할 수 있다. 개인의 인생에 대해서 누구도 함부로 왈가왈부 할 수 없음에도, 사람들은 너무나도 쉽게 비난부터 하고 보는 것 같다.

 

 

파이어족들이여, 겁내지 말고 일하라. 자신의 소중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파이어족이 되었으니 자신이 원하는 선택을 하며 살았으면 좋겠다. 언제든지 나의 선택에 따라 살고 그것에 책임지는 것은 전혀 잘 못 된 것이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