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리뷰/Eat 먹는것 리뷰

부대찌개 맛있게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집에서 풍족하게 끓이기.

클뢰르 2021. 9. 30. 15:06
반응형

 

맛있는 부대찌개 만들기

원래는 밖에서만 가끔 사 먹던 부대찌개. 이번에 집에서 만들어 보았는데요. 너무나 맛있게 완성이 되어서 레시피를 공개해 보려고 합니다!

 

부대찌개는 가끔 뜨끈하게 풍족하게 집에서 넣고 싶은 재료 다 때려넣고 만들어 먹으면 정말 맛있고 가성비도 좋더라구요.

 

그럼 부대찌게 맛있게 만들기 위해 준비물부터 살펴보도록 할게요.

 

 

부대찌개 준비 재료! (3~4인분 기준)

대파 1줄, 양파 1개 +다른 채소 있으면 추가 가능.
비엔나 소시지 10개, 스팸(통조림 햄) 1캔, 만두 또는 옹심이만두 적정량.
버섯 원하는 종류도 적정량, 김치 밥그릇 2/3공기.
사골육수(비비고 사용) 2팩.

 

부대찌개 소스 만들기 재료!

고추가루 3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설탕 반스푼, 후추 조금, 고추장 2스푼, 진간장 3스푼.

 

저같은 경우 육수는 그냥 비비고에서 나온 사골곰탕 두 팩 사서 부어주고, 물을 조금 더 추가해 줬어요. 근데 냄비가 넘치려고 해서 사골곰탕 1.5팩 정도만 해도 될 것 같고, 물 추가는 필요 없더라구요. 일단 사골육수를 1팩 이상 부어가며 양을 보시고 알아서 조절해 주세요.ㅎ

참고로 레시피는 3~4인분 기준이기 때문에, 저는 조금 많이 넣은거예요.

만약 1~2인분 하신다면 사골곰탕 1팩으로 충분할거예요.

 

 

 

대파와-양파-양배추-썰어놓은-모습
대파, ,양파, 양배추 썰어놓음

 

채소는 먹기 좋게 알아서 썰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대파와, 보라색 양파가 있어서 1개씩 썰어서 뒀구요.

집에 양배추가 있길래 같이 익혀 먹으면 영양성분 면에서 더 좋을 것 같아서 양배추도 적당히 썰어서 넣으려구요.

 

만약 집에 홍고추가 있으면 추가로 1개 정도 썰어 넣으셔도 좋아요.

매운 부대찌개를 끓이고 싶다면 매운 청양고추를 반 개 정도 넣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취향에 맞게 채소는 선택해 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채소는 많이 넣는 게 무조건 좋더라구요. (건더기파)

 

 

비엔나소시지-칼집낸-모습
비엔나 소시지 칼집내기

비엔나 소시지는 칼집을 내어 주었습니다. 보통 한 번 뜨거운 물에 데쳐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저는 귀찮아서 그냥 한 번 물에만 헹궈서 칼집만 내어 주었어요.

 

스팸 통조림햄은 큰 거 하나 사서 다 썰었더니 너무 많아서 냄비가 터져나가려고 하긴 했는데, 그래도 저는 역시 비엔나 소시지보다도 스팸이 부대찌개 떠서 먹을 때 확실히 맛있어서 후회 안 했어요! 모든 건더기 양은 알아서 취향껏 조절해 주세요.ㅎㅎ

 

 

부대찌개소스
부대찌개 소스 만드는 중

 

부대찌개 소스는 국물 맛을 좌우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죠.

소스 만들기는 쉬워요! 아까 위에서 말한 소스 재료들을 넣고 섞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다진 마늘이 약간 부족해서 반스푼 정도만 들어갔는데, 한 스푼 가득 넣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부대찌개만들기-양념장
부대찌개 양념장 섞기

 

양념장을 이렇게 되직하게 섞어주시구요. 양이 좀 적어보였는데 국물에 섞으니 또 괜찮았어요.

만약 싱겁다면 고추장을 좀 더 넣어서 섞어주셔도 괜찮아요.

 

 

비비고사골곰탕
비비고 사골곰탕 500g

 

육수로 사용 할 비비고 사골곰탕이에요. 육수를 따로 낼 필요 없이 이렇게 간편하게 나와 있으니 너무 좋더라구요. 마트에서 얼른 집어왔고, 가격도 천원대로 아주 저렴했어요. 3-4인분 기준으로 1.5팩~2팩 넉넉히 부어주었어요.

혼자 드시는 거라면 1팩으로 충분!

 

그리고 맛술이 있다면 1스푼 정도 간단하게 넣어주셔도 좋아요.

 

 

 

 

부대찌개-냄비에-준비한-모습
부대찌개 재료 냄비에 퐁당

집에 옹심이가 있어서 그것도 넣고, 김치와 두부까지 썰어넣습니다.

냄비에 가득가득 재료들을 넣은 모습인데 정말 풍족하죠?

밖에서 사 먹을 때는 이런 풍족함이 없잖아요. 역시 집에서 내가 넣고 싶은거 마음껏 넣고 끓여야 최고인 듯! 가성비도 짱입니다.

 

조금 납작한 전골냄비가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저는 전골냄비가 없어서 그냥 집에 있는 큰 4인용 냄비에다 끓이려고 저렇게넣어봤어요. 정말 가득 가득 차서 만족쓰!

 

 

 

부대찌개-끓이기

 

아참, 여기에 쓰인 버섯은 우리나라 품종으로 개발한 갈색 팽이버섯이에요. 너무 귀엽죠? 맛도 식감도 일본품종인 흰색 팽이버섯보다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갈색 팽이버섯 추천드릴게요.

 

개인적으로 갈색 팽이버섯을 추천하는 이유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꼭 알아야할 내용들이 있답니다.

 

갈색팽이버섯 우리나라 개발 품종을 먹습니다. 효능도 굿! (tistory.com)

 

갈색팽이버섯 우리나라 개발 품종을 먹습니다. 효능도 굿!

갈색팽이버섯을 아시나요?  얼마 전에 맛남의 광장에서 나왔던 '갈색팽이버섯'에 대해 아마 이제는 한 번쯤 들어 본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원래는 아주 낯선 종류의 버섯이었는데요. 저는 그

couleur.tistory.com

 

 

 

 

부대찌개-육수-붓는-모습
부대찌개 육수 부어주기.

자, 요로케 육수를 부어서 끓여주기만 하면 부대찌개는 완성입니다.

 

재료를 가득가득 넣은 부대찌개라 정말 기대가 되는데요. 비쥬얼을 위해서 예쁘게 냄비를 둘러가며 재료를 담아주시는 게 포인트!

 

기본적으로 햄이나 양념장이 있기 때문에 국물에 우러나는 맛이 아주 마음에 드실 겁니다.

 

 

저는 센 불로 일단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주었구요. 재료가 다 익을 때까지만 끓여주시고 푹~ 떠 먹으면 꿀맛 보장!

 

 

부대찌개-끓는-모습

 

끓으면 요로케 바글바글 하네요. 냄비가 큰데도 제가 너무 재료를 많이 넣었다보니 끓을 때 저렇게 넘칠까봐 걱정했어요.

 

정말 맛있게 완성되어서 밥과 함께 만족스러운 저녁 식사를 했어요!

이 부대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레시피를 통해 여러분도 집에서 가성비가 훌륭하고 건더기 풍만한 부대찌개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